내 삶의 주인이 되는 법, 미라클 라이프 (feat. 할 엘로드)

주인공 할 엘로드는 20살의 나이에 심한 교통사고를 당해 열한 군데의 골절과 뇌 손상을 입었다. 의사로부터 다시는 걷을 수 없을 거라 말했지만 그런 역경을 극복하고 비범한 노력으로 미국 주방용품 컷코의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는 영업의 달인이 되었다.

 

그런 심한 사고를 겪고도 우울하거나 낙심하지 않고 오히려 그런 상황이 자기에게 온 이유가 있을 거라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이겨내었고, 같은 상황을 겪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으며 걷지 못할 거라고 했던 의사의 말이 무색하게 울트라 마라토너, 베스트셀러 작가, 힙합 아티스트, 세계적인 동기부여 전문가가 되었다.

 

이 책은 그런 그의 경험을 담은 책이다. 지은이 할 엘로드는 감당하기 힘든 고난의 순간에도 삶과 마주하며 자기가 인생의 주인이 되라고 간곡히 말한다.

 

읽는 동안 중간중간 눈물이 나기도 하고, 그가 말하는 확신이 있는 말투에 맘이 동요했다. 나는 어려운 상황이 왔을 때 피해자 역할을 자처했던 게 아닌지 지난 시간을 돌아보기도 했다.

 

생각해보면 내가 감당하기 힘든 일들을 맞닥뜨리면 난 항상 피해자의 자세로 일관했던 것 같다. 피해자가 되어 위로받고 싶어 했고, 그 상황에 주저앉을 수밖에 없다고 합리화했다. 이제껏 깨닫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다. 어떤 상황도 내가 선택하기 나름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준 미라클 라이프의 할 엘로드에게 감사함을 느낀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책도 인연이란 생각이 든다. 지금 나에게 이 책이 와준 것을 보면 말이다.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것을 찾아내는 일도 결국에는 내 책임이라는 사실을 가르쳐준 분도 부모님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 무슨 일이 있어났는가가 아니라 우리의 삶을 결정해버린 그 사건에 우리가 어떻게 반응했는가가 아닐까? 우리가 역경 속에서 찾아내는 최선은 태양과도 같다. 그것은 늘 구름의 반대편, 즉 고통이 자리한 곳에서 빛을 발한다. 고통은 감사해야 할 대상을 찾아내는 순간 사라진다. 

 

 

우리는 각각 자기 삶의 설계자가 되어야 한다. 상황의 희생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지금 살아가는 하루, 거기에 각자의 삶이 온전히 달려 있음을 깨닫기 시작할 때, 우리는 비로소 삶의 설계자가 될 수 있다. 

 

내가 겪는 고난과 실패가 좋은일이 될지 나쁜 일이 될지는 전적으로 내게 달려 있다.(중략)성공한 사람은 실패할지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서도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는 점이다. (중략)내가 만약 실패한다면, 그 유일한 이유는 포기했기 때문일 것이다. 

 

부정은 단지 심리적인 습관에 불과하다. 다른 습관과 마찬가지로 그것 역시 위안이 되고 친숙하므로 계속 유지해가기 쉽다. 그리고 다른 습관과 마찬가지로, 그것 역시 뭔가 더 건강하고 효과적인 습관으로 대체될 수 있다. 현재의 순간이나 상황이 지금과 다르기를 바라면 바랄수록 초조함과 걱정만 떠안게 될 뿐이다. 현 상황을 기꺼이 받아들이기로 마음먹고 나면, 그제야 우리는 상황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미지의 세상 속으로 첫발을 내딛는 데 필요한 책임감뿐이다. 

 

나는 독자들이 삶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갖고, 되고, 창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달아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살아가는 동안 자기 자신과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은 누구도 늘 통제할 수 없다. 하지만 그 일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껴야 할지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하루를 살아가라. 오늘이 바로 우리의 인생이다. 나는 내가 꿈꾸는 삶을 창조해나가는 중이다. 내가 삶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100% 책임지는 이유는,  내 삶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당신 삶을 책임질 사람도 바로 당신 자신이어야만 한다. 

 

 

언제 어디서나 비범한 노력을 쏟아부으며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믿음을 유지해나간다면, 삶속에서도 기적을 창조해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기적의 공식이다. 확고한 믿음은 당신이 주어진 삶을 사랑할 수 있게 허락하며, 비범한 노력은 당신에게 꿈꾸는 삶을 창조할 힘을 주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게 할 능력을 준다. 

 

 

할 엘로드가 말하는 기적의 8가지 조건

  1. 조건 없이 사랑한다
  2. 최고를 기대하되 그 나머지도 받아들인다
  3. 모든 일에 감사한다
  4. 원대한 꿈을 꾼다(갖고 싶은 거?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나누고 싶은 것?)
  5. 첫발을 내딛는다
  6.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진다
  7. 힘을 주는 사람들로 주변을 가득 채운다
  8.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원하는 원대한 꿈을 꾸고, 최고를 기대하며 노력하되,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상황이 왔을 때 내 능력으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고 받아들이자 그리고 그 안에서 감사함을 잊지 말고 다시 한 걸음 내 딛자. 혹시 어려운 일을 당해 힘든 상황에 계신 분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책이다.

 

나는 할 엘로드처럼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진심으로 내게 주어진 삶을 사랑할 수 있을까?

댓글

제목과 URL을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