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좋아하는 울 막둥이 이모가 선물해 준 책,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힐러리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에피소드가 있다.
빌 클린턴 대통령 부부가 주유소에 갔다가 우연히 힐러리 클린턴 옛 남자친구를 만났다. 돌아오는 길에 클린턴이 물었다. “당신이 저 남자와 결혼했으면 지금 주유소 사장 부인이 돼 있겠지?” 그러자 힐러리가 되받았다. “아니, 바로 저 남자가 미국 대통령이 되어 있을 거야.”
몇 년 전에 이 얘기를 듣고 그 당당함이 멋있어서 지금까지 잊히지가 않았는데, 책을 읽으면서 다시금 힐러리에게 반하게 됐다. 여자로서 인간으로서 참 멋있는 분이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힐러리에게 좋은 영향을 주었던 퍼스트레이디 재클린 케네디 여사가 했던 말이다.
“책을 무시무시하게 많이 읽는 여자가 돼라”
어디서든 빛나는 재클린의 지성미는 독서(고전)에서 나왔다. 수수한 옷차림에도 주눅 들지 않는 자신감이 진정한 자신감임을 직접 보여준 재클린이 힐러리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하니 고전의 중요성, 책 읽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새기게 된다.
힐러리는 책을 정말 많이 읽는다고 한다. 이 책에 존 스튜어트 밀식 독서법과 힐러리식 글쓰기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이 책과 더불어 이지성 작가의 또 다른 책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같이 읽으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존 스튜어트 밀식 독서법
① TV볼 시간에 책 읽기
② 책읽고 토론하기
③ 저자와 직접 만나는 기회를 갖기
④ 10대 시절 읽었던 책 다시 읽기 (권장도서)
⑤ 하나의 사건에 관련된 모든 입장을 알려고 노력하기
이 책의 엑기스를 뽑아 정리했다.
능력있는 여자를 만드는 3가지
① 긍정적인 두려움 갖기 : 위기관리 대책 마련 (두려움에 매몰되지 말고 그에 맞는 대책을 미리 마련하라)
②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이룰 수 있다고 믿어라
③ 일보다는 가정을 중시하라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내면의 초점을 타인에게 향하게 하라. 인간의 본성은 자신만을 생각하게 되어있기에 본능을 이성으로 이기면, 즉 타인을 생각하면 행복해진다. 감정적 고통에 매몰되는 대신 광적으로 일에 빠져라, 과거 때문에 미래까지 망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 슬픔과 분노로 채운다면 미래도 슬픔과 분노하게 되리라
힐러리가 말하는 재테크 전략
① 직업을 가져라
② 전문가가 되어라
③ 신중하게 투자하라
④ 작은 이익을 소중하게 여기라
꿈을 향한 적대적인 신념
① 꿈이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꿈의 설계도를 그려라 “계획을 세우는데 실패하는 것은 실패하려고 계획을 세우기 때문”
② 꿈의 대가를 아낌없이 치러라
힐러리는 헌신하느라 사적인 시간을 포기한 삶을 살았다. 그녀의 인생은 눈부신 획득으로 가득 차 있으나, 입체적인 시각으로 본다면 버리고 또 버려온 삶이다.
리더의 임무는 글을 쓰는 것, 힐러리 글쓰기 노하우
① 작게 시작하라
② 양으로 승부하라
③ 정기적으로 글을 써야하는 상황을 만든다
④ 자신의 생각을, 발로 뛰어서 쓰라
⑤ 글쓰기 자료 수첩 만들기
(좋아하는 성경 구절, 독서하다가 영감받은 구절, 감동적인 사연, 각종 격언들, 속담들, 반짝하는 멋진 생각 등)
글을 자주 쓰면서 양으로 승부하면, 양이 질로 변하는 순간이 온다.
이지성 작가님이 이 책을 쓰기 위해 얼마나 많은 양의 자료를 찾아보고 애썼는지 새삼스레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이 책 한 권으로 그 노력을 쉽게 읽을 수 있다는 건 진짜 축복이다. 이래서 책은 좋다. 내가 책을 좋아하게 된 이유 중 하나다. 좋은 책으로 힐링할 수 있어 감사한 하루다.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결혼 이후의 삶은 능력이 곧 미모라고 한다.
미모도 중요하지만 머리를 채우는 여자가 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