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자인 작업을 하면서 작업 도중 강제 종료가 되는 일이 자주 발생해서 불편하던 차에 거래처에서 보내준 서체를 설치하자마자 맛이 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마우스가 공회전되면서 뻑나기
시스템 회사에 전화했더니 서체로 인한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되어 그런 것 같다며 시스템을 포맷해야 한다고 겁을 줘서 멘붕이었다. 한국에 있는 것도 아닌데 이걸 어쩐담.
다행히도 컴퓨터와 친한 신랑 덕에 알게 된 인디자인 초기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신랑 만만세!!! 나중에라도 이런 일이 발생하거나 나처럼 컴퓨터 시스템과 친하지 않은 나 같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드리고자 기억해두기.
인디자인 초기화 방법
인디자인을 실행하자마자 커맨드(command)+옵션(option)+컨트롤(control)+시프트(shift)를 누른다.
그럼 인디자인 환경설정 세팅 값이 초기화된다. 인디자인 환경설정을 다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참 좋은 방법 같다. 인디자인 설정값이 지워지는 게 아깝다면 또 하나의 방법은 인디자인의 캐시 파일을 지우는 방법도 있다.
인디자인 캐시 파일 지우는 방법
파인더 – 메뉴 – 이동 – 폴더 선택한 후 – 라이브러리 (Library) / Caches/ Adobe InDesign 안이 캐시 파일이 있는 폴더다. 이 폴더를 삭제하면 인디자인의 캐시 파일이 삭제된다.
참고로 인디자인 버전에 따른 폴더명이 다른데 자신이 사용하는 인디자인 버전에 맞는 폴더를 삭제하면 된다.
인디자인 CS5 = (영문판의 경우)Version 7.0 (한글판의 경우)Version 7.0-J
인디자인 CS5.5 = (영문판의 경우)Version 7.5 (한글판의 경우)Version 7.5-J
인디자인 CS6 = (영문판의 경우)Version 8 (한글판의 경우)Version 8.0-J
인디자인 CC = (영문판의 경우)Version 12.0 (한글판의 경우)Version 12.0-J
인디자인 단축키 설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디자인 환결설정하기, 원하는 스타일 방식으로 설정을 해주면 되고 제일 중요한 단축키 설정!!!
편집- 단축키를 찾아 [QuarkXPress 4.0단축키]로 세트를 설정하고 확인을 누르면 쿽파일에서 사용했던 단축키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기억은 못 해도 손에 남아있는 단축키들.
이렇게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초기화하고 나니 작업 도중 뻑 나는 오류들이 싹 사라졌다. 아 잊지말고 또 이런 일이 발생하면 해야지. 그래도 오류는 나지 말거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