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지식에 대한 갈망과 초조함 같은 것이 생겼다. 박학다식한 사람들을 보면 부럽고 은근 질투가 나기도 했다. 그리고 우연찮게 읽게 된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읽게 되었다. 그리고 인간의 뇌는 타고난 뇌에서 멈추는게 아니라 똑똑하게 변화될 수 있다고 한다. 그 해답은 인문고전.
이 얼마나 희망적인 얘기인지!…,이지성 작가는 이 책에서 우리에게 인문고전의 필요성을 얘기한다. 인문고전이란 것은 왠지 잘 와닿지 않고 나와는 상관없는 분야같게 느껴지는 부분이다. 하지만 책을 읽는 동안 인문고전은 꼭 읽어야 하는 분야였구나라는 마음과, 내 멈춰진 두뇌를 변화시켜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하는 책이였다. 학업부진아로 전교 꼴찌를 했던 아이작 뉴턴도, 윈스턴 처칠도, 토머스 에디슨도 인문고전을 읽고 변화했다고 한다.
내가 살아가는 동안 느껴지는 지식의 부족함과, 혜안이 부족한 느낌을 없앨수 있는 해답은 역시 책을 읽는 것, 그중에서도 인문고전을 읽으면서 바뀔 수도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바꾸고 싶다는 강렬한 마음이 들었다. 이제까지는 내 머리가 나쁜거라고 포기했지만 희망이 있을 수도 있겠다.
N포털서치를 해보니 이 책이 대한민국에 인문학 열풍을 불러온 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그럴만하다. 나도 동요된 거 보면 말이다.
인문고전은 인류의 역사를 새로 쓴 진정한 천재들이 자신의 모든 정수를 담아놓은 책이다.
총 6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인문고전으로 변화된 역사적 인물들과, 우리가 인문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와, 인문고전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읽을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준다.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은 물론, 나 처럼 지식과 지혜에 목마른 사람들은 읽어봐야 할 책임에 틀림없다.
1장. 개인 뿐 아니라 가문과 나라의 운명을 바꾸는 인문고전 독서의 힘
아리스토 텔레스, 레오나르도 다빈치, 존 스튜어트밀 등은 인문고전을 함께하면서 그 천재성을 키울 수 있었다. 엄청난 양의 인문고전에 일상적으로 노출된 아이의 두뇌는 자연스럽게 그 저자들의 두뇌처럼 바뀌어 갔다. 내용을 이해하고 못하고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천재들이 생각하는 방식과 접촉한다는 자체가 중요했다. 인문고전 독서는 국가와 가문의 운명뿐 아니라 개인의 운명까지 결정짓는다.
- 바보 또는 바보에 준하는 두뇌가 서서히 천재의 두뇌로 바뀌기 시작한다.
- 그동안 억눌려 있던 천재성이 빛을 발하기 시작한다
- 평범한 생각밖에 할 줄 모르던 두뇌가 천재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한다
2장. 지식을 넘어 지혜를 만드는 리더를 길러내는 인문고전 독서교육법
새로운 두뇌를 갖고 싶다면, 새로운 인생을 살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하루 또는 일주일에 몇 시간씩 하버드 교수도 열광한 카를 비테식 ‘다른 교육’을 실천하기 바란다.
-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문맹을 천재로 만든다.
- 인문고전 독서교육은은 지능이 낮은 아이를 천재로 변화시킨다.
-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평범한 학생을 아이비리그 졸업생보다 뛰어난 인재로 만든다.
-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둔재를 노베살 수상자로 만든다.
-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지적으로 상승시킨다.
-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어떤한 희망도 없어 보이는 사람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준다.
3장. 인문고전 독서로 자본주의 시스템의 승자가 되는 법
최초의 철학자는 최고의 경제인였다. 자본주의의 시스템은 인문학의 바탕에서 만들어졌다. 철학으로 단련된 두뇌가 경제에 뛰어드는 순간 이야기는 달라진다. 철학자의 두뇌를 가진 사람은 순식간에 경제를 지배해버린다. 이유는 경제활동이 곧 두뇌활동이기 때문이다. 전세계 부자들은 인문고전을 읽는다.
4장. 문학, 철학, 역사고전에서 배우는 인생 경영법
두뇌의 수준은 그가 읽는 책의 수준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지금 당신은 어떤 책을 읽고 있는가?” 돈 없고, 능력없고, 배경없는 사람일수록 인문고전을 치열하게 읽어야 한다. 그렇게 자신의 두뇌를 혁명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5장. 초보자를 위한 저자의 인문고전 독서 가이드
- 나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는 해설서를 멀리하라.
- 인문고전을 읽으면서 자신만의 체계를 세워라.
- 필사하라.
- 일단 저질러라. (인문고전 한 권을 구입해서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다)
- 항상 인문고전을 가지고 다녀라. (이의외 장소에서 자신도 모르게 인문고전을 집어들게 되고, 순간적으로 집중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 읽은 내용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라. (토론의 중요성)
6장. 인류 역사를 새롭게 쓴 천재들의 인문고전 독서법
■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라
■ 책장을 뚫을 기세로 덤벼들어라
■ 자신의 한계를 뼈저리게 인식하라
■ 책이 닳도록 읽고 또 읽어라
■ 연애편지를 쓰듯 필사하라
■ 통할 때까지 사색하라
■ 깨달음을 얻어 변화하라
공부는 끝이 없구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