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호 회장님도. 김새해 작가님도 자기관리 잘하는 가수 비도 인정하고 추천하는 책! 절제의 성공학
김새해 작가님을 알지 못했다면 나는 이 책을 읽을 수 없었을 것이다. 152 페이지의 얇은 책 안에 든 지혜의 무게는 엄청났다. 이 책을 소개해주셔서 추천해주셔서 작가님께 감사하다.
[절제의 성공학]은 제목대로 절제에 대해, 절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돈에 대한 절제는 익히 들어왔던터지만 음식에 대한 부분은 나에게 있어 쇼킹적이다.
나한테 나쁜 습관이 하나 있다. 밥을 배불리 먹고도 간식배는 따로 있다는 합리화를 하며 불쾌한 포만감에도 간식과 과일을 먹고 또 먹는다. 이 습관이 고쳐지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나서 식욕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난 먹는 부분에서 절제를 할 줄 몰랐던 거다. 무조건 잘 먹으면 좋은건 줄 알았다. 어려서부터 그렇게 배워왔다.
이 책은 나에게 음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해준 좋은 스승이 되어주었다. 다른 부분에서의 절제는 못지켜도 음식에 대한 절제만큼은 꼭 지켜야지 다짐하게 된다. 울 엄마에게도 권해주고 싶은 책 중 하나다. 우리 엄마는 음식을 풍족하게 먹자는 주의기 때문에 이 책을 읽은 엄마의 반응이 무척이나 궁금하다. 새기고 새겨도 좋을 만한 글들이 많지만 몇가지만 정리해본다.
[내가 기억하고 싶은 부분 발췌]
돈은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간다.
돈을 모으고 싶다면 아주 적은 돈이라도 헛되게 사용해서는 안되오. 돈이 나갈 때는 마음 속으로 다시 내게 돌아와서 오랫동안 머물기를 바라야 하오. (P26)
나누면 돌아온다.
재물을 많이 모으는 유일한 방법은 절제를 지키고 자신이 얻은 이익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는 일입니다. 절제를 지키고 자기가 얻은 이익과 지혜를 사람들에게 나누다보면 이것들이 천지에 가득 차게 됩니다. 가득찬 것은 반드시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P31)
음식 말고 성공을 즐겨라
음식을 즐기기 전에 먼저 성공을 즐기세요. 성공한 다음에 음식을 즐겨도 늦지 않습니다.
입이나 항문이나 같은 구멍입니다. 입으로 한번 들어간 음식은 토하더라도 항문에서 나온 똥과 같이 구린내가 납니다. 과식하는 것은 밥을 그대로 변소에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P64)
(이 부분은 저한테 있어 정말 충격이었다.ㅠㅠ)
나는 성공할 수 있을까?
자신이 성공할 것인가를 알고 싶다면 먼저 식사를 절제하고 이를 매일 엄격히 실행해보면 됩니다. 만약 이것이 쉽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평생 성공할 수 없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식사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P68)
폭식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배가 불러도 억지로 먹고 닥치는대로 아무거나 마구 먹는 사람은 흐트러진 행동을 자주 보입니다. 마구 먹으면 정신도 흐려지고 만사가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식사량은 항상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모두 하늘에서 받았다는 뜻으로 천록이라고 합니다. 식사량이 일정하면 천록도 항상 같습니다. 재물은 천록이 변하여 생기는 것인데 푹식을 하면 천록을 줄임과 동시에 재물도 줄이는 꼴입니다.(P72)
좋은 운명을 만드는 소식
소중하면서도 무서운 것이 음식입니다. 음식은 생명을 기르는 근본이며 평생의 길흉이 음식에서 비롯됩니다. 음식을 항상 절제하고 조심하라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소식하는 사람은 살아있는 동안에는 무병장수하고 큰 공덕을 쌓으며 죽어서는 그 공덕을 자손에게까지 넘겨줍니다. (P76)
절제하면 망하지 않는다
폭식과 과식은 항상 천복을 줄이는 것이니 이제부터라도 폭식과 과식을 삼가세요. (P89)
생명의 본성
땅바닥에 기어다니는 지렁이부터 대변을 파먹는 멧세들에 이르기까지 배가 부르면 먹지 않습니다. 오직 사람만이 배가 불러도 계속 음식을 입에다가 구겨 넣습니다. 이것은 본성이 아니라 탐욕입니다.(P105)
음식이 운명을 좌우한다
절제 중 으뜸은 음식입니다. 세상에 큰 뜻을 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단 하루만이라도 음식을 절제해주기 바랍니다. (P14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