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하는법, 유튜브의 신 [ by 대도서관 ]

이 글은 다 읽기까지 약 5분도 걸리지 않아요 ^^

요새의 대세는 유튜브라고 한다. 유튜브 시장이 커지고 많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작했다. 나 역시 궁금하거나 검색할 일이 생기면 국내검색 사이트 보다는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는 편이다.

자기만의 재능을 살려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재능을 유튜브가 지렛대 역할이 되어 다양한 곳에서 더욱 폭넓게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도 한다. 학벌이나 나이와 상관없이 몇억씩 벌었다는 기사가 등장하고, 인생의 변환점을 맞은 사람들 얘기를 들으면서 나도 자연스레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해보고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블로그와 다르게 용기가 나지 않는다. 우선 유튜버는 예뻐야 할 것 같고, 매력도 있어야 할 것 같고, 머리도 좋아야 할 것 같고, 말빨도 남달라야 할 것 같다. 쉽사리 덤빌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사회적으로 영향력있는 사람들,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 강사님들, 교수들 내노라하는 분들의 유튜브를 보고 있자면 자연스레 기가 죽는다. 게다가 어찌나 똑똑한 사람들이 많은지… 감탄과 동시에 자신이 초라해지곤 한다. 

그래도 유튜브가 하나의 파이프라인이 되어줄 것 같아서 미련이 남는다. 그래서 유튜브의 신으로 불리는 대도서관님의 책을 읽었다. 오래전부터 대도서관님의 아내 윰댕님의 채널을 종종 본 적이 있어서 좀 친근하기도 했다.

 

대도서관은 한국 유튜브의 초창기 멤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구독자 190만명의 유튜브계의 유재석이라 불리는 연매출 17억을 창출한 1인 미디어 선구자다.

이 책은 대도서관이 1인 크리에이터로서 유튜브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8년간의 경험을 전부 녹였다. 이쪽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내가 평소에 궁금했던 궁금점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봤다.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어야 하나요?

성공하는 콘텐츠의 기본 조건, 정체성
채널 정체성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시그니처 콘텐츠, 즉 메인 기획이 있어야 한다. 먹방이 인기라고 해서 무작정 ‘무언가를 먹는 방송’ 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무엇을 어떻게 먹을지 메인 기획을 확실히 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오천원 먹방’을 콘셉트로 오천원으로 장봐서 요리해 먹기, 오천원짜리 음식만 골라먹기 등을 선보인다면 메인 기획이 있는 셈이다.

채널 시청자의 연령대와 특성을 확실히 정하라
채널 정체성이 흔들리지 않으려면 ‘내 채널을 누가 소비하는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시청자 연령대를 설정하는 일이 특히 중요하다. 연령대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콘텐츠 내용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1년 이상 제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소재를 찾아라
애초에 기획 단계에서 단발성의 흥미로운 소재 보다 지속가능한 소재를 선택한다면 아이디어가 떨어져 콘텐츠를 못만들 염려는 없다.

 

내 콘텐츠가 허접할 것 같아서 용기가 나지 않는다?

완벽주의를 고집하지 말라는 말을 하고 싶다. 완벽한 콘텐츠가 아니어도 된다. 일단 만들어 올리고, 피드백을 받고, 또 만들어 올리고 피드백을 받으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시청자가 바라는 바를 알게 되고, 자기 실력도 점검하면서 콘텐츠 질이 점점 향상된다. ‘양질전환’이라는 말이 있다. 양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쌓이면 질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말이다. 다소 미흡하더라도 콘텐츠를 만들고 또 만들면서 자기 채널에 차곡차곡 쌓아가면 어느 순간 콘텐츠의 양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의 질에도 변화가 생긴다.

 

얼마나 오랫동안 해야 자리를 잡을 수 있나요?

특정 콘텐츠를 일주일에 2~3회씩, 1~2년간 꾸준히 업로드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콘텐츠를 일주일에 2개씩, 6개월간 만들면 52개, 1년간 만들면 104개다. 한 채널에 콘텐츠가 이 정도는 쌓여야 비로소 충성도 높은 구독자가 생긴다.

 

동영상 편집을 못하는데 배워야 하나요?

촬영과 편집에 지레 겁먹을 필요 없다. 스마트폰 하나와 컴퓨터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만 있으면 된다. 편집의 기본인 자르고 붙이기는 독학으로 충분히 익힐 수 있는 기술이다.

[편집에 대한 조언]
1. 전체길이는 5분이내, 초반 30초가 기회다.
2. 주제보다 소재에 집중하라 – 작고 별거 아니지만 호기심을 자극하는 소재를 찾아 집중하라.
3. 돌발성, 즉흥성을 잘 살려라 – 시청자는 다양성을 원한다. 공중파처럼 매끄럽게 구성한 고만고만한 내용보다는 거칠고 투박해도 새롭고 신선한 내용을 보고 싶어한다.
4. 생방송 편집 영상은 채팅창이 생명이다.
5. 저작권에 주의하라

 

광고수익은 어떻게 올리나요?

광고수익을 올리는 꿀팁은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것, 음란하고 부적절한 동영상에는 광고주가 자산의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다. 질 낮은 콘텐츠가 걸러지면서 광고 시장이 안정화되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유튜버가 고수익을 올리는 구조가 될것이다. 구독자 수를 꾸준히 늘리는 것만이 장기적인 수입을 보장받는 길이다. 무엇보다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유튜브가 레드오션이라고 하던데?

우리 시청자는 이제 70억 세계인이다.
유튜브 세상은 제로섬이 아니기에 아직도 무궁무진한 기회들이 숨을 쉬고 있다. 재능, 관심사, 취미, 전문성이 있다면 누구라도 유튜브에 도전할 수 있다. 누군가의 채널이 잘된다는 것은 내 구독자를 빼앗겼다는 뜻이 아니라, 내 채널도 잘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유튜브 사전에는 ‘이미 늦었다’는 말은 없다. 유튜브는 늘 지금 도전해도 늦지 않다.

 

촬영하고 편집할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나?

내가 제안하는 1인 미디어 루틴은 이렇다. 일주일에 5분짜리 동영상 2개를 촬영하고 편집하여 하나씩 업로드 하는 것을 목표로 일주일 스케줄을 구성한다. 일단 평일에는 기획을 한다. 직장 또는 학교에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그때그때 간단하게 메모하자. 매일 10분정도를 투자해 기획으로 발전시키고, 기획안이 완성되면 주말 이틀 동안 촬영과 편집을 한다. 토욜은 촬영을 몰아서 하고 일요일은 편집을 한다. 완성하면 예약을 걸어둔다.

 

아이디어가 잘 생각나지 않아요!

완벽한 아이디어는 세상에 없다는 걸 잊지말자. 완벽한 아이디어에 대한 강박은 오히려 생각이 자유로이 뻗어나가 확장하는 것을 가로막는다. 탁월하지 않아도 괜찮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일단 무언가를 만들고 완성하자. 그리고 유튜브에 올리자. 시작이 반이라는 말은 1인 미디어 분야에서도 진리다.

 

 

우선 내가 궁금했던 부분만 추려서 정리해봤다. 책에서는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유튜버들의 기본 마인드에 대해서 조언한다. 그리고 희망을 준다. 그래도 내가 아직 해결 못한 부분이 있다. 바로 콘텐츠, 결국 이건 내가 스스로 풀어야 하는 문제다. 내가 어떤 부분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했을 때 지루하지 않고 즐기며 할 수 있는지 찾아야 한다. 그게 없다면 시작과 동시에 접어야 될게 뻔한다. 결코 쉬운길이 아닌 유튜버의 길!!! 유튜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고 시작해도 좋을 것 같다.

나는 과연 뭘 좋아할까?

이런 고민하시는 분 없나요?

나만 이런생각하나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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