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자기 계발서와는 다른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그려낸 기버1(THE GO GIVER)은 따뜻하고 훈훈한 느낌을 준다. 타인을 위해 좋은 마음을 내어준 사람들의 성공기를 한 편의 소설처럼 풀어냈다.
가치를 나눠주는 사람들, 그 사람들이 나눈 가치에 따라 보상받은 사람들을 찾아보니 많은 분들이 있었지만 유독 신사임당(유튜버)님이 생각났다. 처음 유튜브 영상을 보고 ’어떻게 저런 것도 다 알려주지?’라고 생각했는데 그 가치 제공은 더 많은 구독자수를 가져왔으며 인기와 부도 함께 왔다. 그런 과정을 보고 나니 이 책에서 말하는 성공에 이르는 법칙과 딱 맞아떨어진다. 성공하는 이유가 다 있었구나!!!!!
성공에 이르는 5가지 법칙
- 가치의 법칙: 자신이 받는 대가보다 얼마나 많은 가치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결정
- 보상의 법칙: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그 도움이 얼마나 효과적이냐에 따라 결정
- 영향력의 법칙: 자신의 영향력은 타인의 이익을 얼마나 우선시하느냐에 따라 결정
- 진실성의 법칙: 내 자신만이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소중한 선물
- 수용의 법칙: 효과적으로 주는 비결은 마음을 열고 기꺼이 받는 것
내가 받는 대가보다 더 많은 가치를 나눠주고 그 가치가 얼마나 효과적인지에 따라 보상이 결정된다. 자신이 타인이 얼마나 우선시하느냐에 따라 그 영향력도 커지고 그 안에는 자신을 내주는 진실성이 있어야 한다. 그렇게 내주는 만큼 따라오는 것도 감사히 받을 줄 알아야 한다는 성공의 원칙.
영향력의 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된다. 타인의 이익을 얼마나 우선시하느냐에 따라 자기의 영향력이 결정된다고 한다. 켈리최회장님이 그 좋은 예. 자기 시간을 기꺼이 내서라도 많은 이들에게 선한 영향을 주는 것. 그 마음이 지금의 자리에 있게 한 건 아닐까. 나는 살면서 남들의 이익을 먼저 생각한 적이 있는가? 눈 앞의 이익에 눈 멀어 밥그릇 챙기기 바빴던 건 아닌지 반성모드 세상에 누릴 수 있는 축복은 한정이 아니라 무한대임을 잊지 말아야지.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려 하거나 남이 가르쳐준 대로 행동하고 그런 척 연기를 하려고 한다면 당신은 결코 진정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거나 다가갈 수 없습니다. 타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본인이 무얼 판다고 생각하든, 실제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모든 주는 행위는 동시에 받는 행위가 될 때에만 존재할 수 있다.
성공을 얻는 비결, 성공을 성취하는 비결은 주고, 주고 또 주는 거죠. 얻는 것의 비결은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는 것의 비결은 기꺼이 받는 것이다.
남들에게 주기만 하라고 했다면 행동하기 어려웠을 것 같다. 나는 아직 그릇이 부족한 인간이라…하지만 주는 행위에는 반드시 받는 행위가 따라온다고 한다. 사람이 날숨과 들숨을 하듯이. 그렇다면 베풂을 좀 더 실천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데 중요한 건,
나는 타인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 내가 제공하는 가치가 얼마만큼의 영향력이 있을까?라는 큰 숙제를 남겼다.
나의 가치는 무엇일까?
댓글